길 이야기

[스크랩] 삼남길개척단 5기의 재구성 - eyongwoo님의 후기입니다

비우기 2011. 3. 30. 13:18

  <Prolog>

        길은 도(道)와 로(路)로 구분 된다!

        그럼 도는 어떤 길이며, 로(路)는 어떤 길인가?

        이 화두는 의외로 간단하다.

        도(道)는 즉, ‘마음이 가는 길’이요, 로(路)는 ‘몸이 가는 길’이다.

 

        그러나 길의 정의는 뭐라고 말하기 어려웠다.

 

     <Scene 1> 바람의 날

        전남 강진군 신전면 벌정리 논정마을 입구에.

        버스는 우리들,  삼남길개척단 5기’들을 내려 놓았다.

 


                                                              마을로 가는 길은

                                                   기대하지 않았던 콘크리트였었다.

                   (콘크리트라는 것은, 현재의 생활은 편케 하나 영원히 함께 할 사이는 아니라는 것!)

 


                                                  그러나 다행스럽게도 마을은,

                                들판 너머로 ‘다도해해상국립공원(완도군)’과 연결 되는 바다를,

 


                                              그리고 그 바다는 미끈한 개펄을 넉넉히 품고 있었다.

 


                                            드디어 작업이 시작 됐다. 내가 속한 페인트 조는

                                    이름도 없는 제법 넓은 길(농로)을 따라 ‘빗자루 휘날리며’,

                                              더불어 긴 머리카락도 휘날리면서 출발한다.

 


                                                                보리밭도 지나고

 


                                    '동백 꽃잎에 새겨진 사연’을 살필 겨를도 없이 지나간다.

                                                (가장 처참하게 지는 꽃이 이 꽃이다)

 


                                                    길은, 이어진다. 그리고 길의 풍광은,

 


                                                                  이렇게 바뀌고

 


                                                                 또 이렇게 바뀐다.

 

        길(땅)과 하늘과 바다는 서로의 경계를 허물지 않고도 섞여 있다.

        그리고 아주, 아주 희미한 갯내가 코끝을 살짝 스친다.

        알듯 모를 듯 살짝 지나간 갯내는, 떠나간 여인처럼 아쉽다.

        그러나 강한 갯내는 비리다.

 

        누군지 모르지만 저기서 그 희미한 갯내를 느낄 수 있는 사람이 있다면,

        그에게 저 길은 더 이상 길이 아니다.

        그에게 저 길은 삶의 '도메인' 중에 하나가 될 것이다!

 


                                                                그리고 펼쳐지는

                                                          황토색 속살의 초절정 향연,

                        이것을 유식하게 말해서‘ 쏘일 컬러의 오르가즘’이라고 한다면 포르노적일까? 

                                            그럼, ‘쏘일 컬러의 엑스터시’라면 ‘로맨틱적’일까??

 


                                      똑같은 장소를 임 운석개척단 5기장은 이렇게 표현 했다! 

                                                 역시 프로는 프로였고  아마는 아마였다.

                                                  그러나 ‘보고자 했던 것’은 같았으리라!

                                                                           (사진제공 : 임운석 - 삼남길개척단 5기장)

 


                                  임 운석기장은 포스가 남달랐고 ‘뽀대’가 자욱한 것이 무성했다.

                                                  그런 그도 비에는 속수무책이었나 보다!

 


                                     왔던 길 되 돌아 보면 올적에는 못보았던 것들이 보인다.

                                      설사 그것을 올 때 보았다 해도 그 느낌은 각기 다르다

                                                그것 또한 길이 주는 독특한 매력이다.

 


                                앞 쪽 으로는 주작산의 능선이 ‘붉은 공작의 날개’처럼 펼쳐지고

 


                                         지금 걸어 가는 길을 주작산 정상에서 본다면 이렇다.

                                                                         <사진 퍼옴 : 작가 박현정 ← 모르는 사람>

 

        이 때 바람속에서 바람처럼 등장하는 고수(鼓手)와 남창(男唱).

       고수 : (북을 치며 추임새를 넣는다) 뚜다락~딱, 허~잇!

       남창 : (판소리 명창다운 목소리로)

                기리 구버, 강이 구버어~었 뜨으냐?

                강이 구버, 기리 구버~었 뜨으냐?

                누가 먼저 구버뜬 무신 소용이냐!

                해진다.

                가자가자, 싸게 가자, 배시때기 고프다.

        바람 타고 왔던 고수와 남창은 또다시 바람처럼 사라졌다.

        배가 고파 잠시 헛것이 보였나 보다!

 


                                                          굽은 강둑으로 접어 들 때,

 


                                                                  해는 지고 있었다.

 

        바람에 몸을 맡긴 하루였다.

        집요 했다. 바람은…

        강둑으로 접어들자 바람은 더욱더 기승을 부렸다.

        바람이 도대체 얼마나 불었냐고? 글로 표현 하자면 꽤 길어지므로 사진으로 말한다.

 




                                   취재차 개척단에 동행 했던 여기자의 머리가 무진장 나부낀다.

                                                     바람은 이렇게 드세게 불었다.

 


                                           지금 걷는 굽은 강둑의 위성사진 - Daum에서

                                                                                              (전편 끝 - 후편에서 계속)

(전편에 이어서 계속) - 혹, 전편을 못 보신분은 목록에서 전편을 찾아 읽은 후 보시기 바랍니다.

 

     <Scene 2> 비의 날

        바람은 비가 되었다. 무거운 구름들은 찢어져서 땅으로 내려왔다.

        대지와 숲은 술렁거렸다.

        대지는 이른 봄의 차가운 빗방울로 몸을 뒤척이기 시작했고,

       숲은 나무들이 겨울잠에서 깨어나는 소리로 두런두런 거렸다.

 


                                  개척길에도, 밭에도, 대나무 숲에도, 리본에도 비는 내리고,

 


                                                     리본을 다는 손끝과 스틱 끝에도,

                                                              ‘고어텍스’ 위에도,

                                      쇼를 하는 리본녀의 우산에도(그 녀의 우산은 'show였다),

                                      씩씩하게 숲길 헤쳐 가는 손 성일 대장의 어깨에도 내린다.

 


                                         그런 비는 온갖 것을 고루고루, 낭자하게 적셔댔다.

 


                                                    카메라 렌즈에도 빗방울이 떨어 졌다
.

                                                   누군가가 카메라를 달라더니 날 찍었다!

                                                  그런데 누군지 도무지 기억이 나질 않는다.

                                                           나를 찍어준 단원, 미안해횻!


                                                            끝없이 이어지는 길, 길, 길!

                                                    없었던 길도 마치 새로 생기는 것 같았다.


                         그러나 끝이 없을 것 같던 저 길도 저 모퉁이 돌면 여정을 접어야 한다.

                                               돌아 갈 수 있기에 떠나 왔던 길,

                                    ‘시간관계상’ 끝낼 수밖에 없는 안타까운 여정!!

 

        그렇게 하염없이 걷고, 또 걷던 길, 꿈에서 조차 걷던 길의 이름은 ‘라온’이다!!

         '라온'으로 세상으로 나오는 것이다.

        그러나 무분별한 인파에 저 길이 얼마나 시달릴지는 아무도 모른다.

        누구도 장담할 수 없다.

        다만 한 가지 분명한 것은 험악하고 거친 것들로 부터 저 길을 보호하는 것은

        오롯이 우리들의 몫이라는 것!

 

     <Scene 2 : ‘라온길’에서의 만남>

        1. 라온길의 봄


                                               대한민국 설화에도 등장하는 쑥, 그 옆은 갓

 


                                                                      별꽃

 


                                                                     큰개불알꽃

 


                                                                     광대나물

 


                                                                        마삭줄

 


                                                                       아이비

 


                                                                        덩굴

 


                                                                           담쟁이

 

               <담쟁이>

                                                              도 종환

        저것은 벽

        어쩔 수 없는 벽이라고 우리가 느낄 때

        그 때

        담쟁이는 말없이 벽을 오른다.

        물 한방울 없고 씨았 한 톨 살아 남을 수 없는

        저것은 절망의 벽이라고 말할 때

        담쟁이는 서두르지 않고 앞으로 나아간다.

        한 뼘이라도 꼭 여럿이 함께 손을 잡고 올라 간다.

        푸르게 절망을 다 덮을 때 까지

        바로 그 절망을 놓지 않는

        저것은 넘을 수 없는 벽이라고 고개를 떨구고 있을 때

        담쟁이 잎 하나는 담쟁이 잎 수 천개를 이끌고

        결국 그 벽을 넘는다.

 


                                                               이날도 비 많이 왔슴다!

 

        * 야생화 자문 :김영규(약속릴레이 38기 7번 주자 - 생태연구가 ← 좀 아는 사람)

 

     2. 명발당(明發堂)

         명발당은 다산의 외동딸의 시부(媤父)가 살던 집으로 약 250 년 정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주소는 강진군 동암면 향촌리 601번지.


                                                            사랑채 쯤 되는 건물이다.

                                              마악 마루에 걸터앉는 사람은 김하수 과장인데

                                        이상하게도 김과장은 보지 못한 채 셔터를 눌렀는데 그만,

                                                         김과장의 자세가 엉거주춤하다.

 


                                                       측면의 낡은 모습이 무척 안스럽다.

 

     3. 숨은 집 찾기


                                                                      마젠타!

                                                  우중에 저 지붕을 보는 순간 전율했다.

                                                  집주인의 독특한 취향인지, 무관심인지,

                                    또는 지붕시공업자의 무개념인지 색맹 탓인지는 모르겠으나

                                     레알스럽게 비주얼하면서 환타아스틱한 저 마젠타 의 지붕은

                                                  주위환경과 ‘전혀’ 어울릴 것 같지 않는데,

                                                                  ‘전혀’ 이질감이나,

                                              ‘전혀’ 천박한 느낌이 들지 않는 사실!

                                              당당함을 넘어 뻔뻔스럽기까지 했다.

         

          그랬다.

          이 길엔 어떤 것이던 같이 어울릴 수 있고, 같이 어울리되 개연성을 잃지 않게 하는 것,

          그 무엇인가가 있었다.

          아마도 그것은 오래 전부터 이 길에 있었을 것이고, 또 있을 것이다.

 

      <운영진에게 드리는 숙제>

        1. '코오롱‘과 ’로드플래너‘에게 숙제를 남긴다. 군데군데 보이는 쓰레기들, 나중에 이것은

            큰 상처로 남을 것이다. 지자체와 협의하여 어서 빨리 치워야 하고 더 이상 버리지

            않도록 꾸준히 계몽되어야 한다.


       2. 참여하는 개척단원들에게는 그 구간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

    

     <Epilogue>

        길의 화두를 좀체 끝내지 못하고 있었다.

       그러다 손 성일대장의 저서에서 “길은 사람과 자연을 이어주는 소통이다”라고 한

        명쾌한 해답을 보았다.

        그러나 걷는 내내 생각했다.

        정말 길에서 길 너머의 길을 본 것이다.

        ‘길은 사람과 사람을 이어주는 또 다른 사랑'임을...

        즉, 내가 길에 나서야만 네게로 갈 수 있고,

        네가 길에 나서야만 내게로 올 수 있듯이……

 

      <아쉬워서…>

        1. 진행과정 보다는 개척구간에서 소홀히 할 수 있는 것들, 무심히 지나칠 수 있는 것들과

           그 길만이 간직하고 있는 것을 기록하려 했습니다.

           날씨는 상관되지 않았으나 소홀히 무심히 지나쳤습다.

           그리고 많은 것을 쓰지 못했습니다.

        2. 윗 글에 잘못 된 것이나 불편한 것이 있으면 연락 주십시오!

            신속히 수정 내지는삭제하겠 습니다.

        3. 모두들 반가웠고, 고마웠습니다.  

 

          끝까지 읽어 주신 분들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전편에 이어 후편도 끝)    

출처 : 아름다운 도보여행
글쓴이 : 손성일[손성일]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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